top of page
작성자 사진정보흠

이사갈 때, 인터넷 이전설치 (1)전화신청 (2)장비수거 (3)기사방문


목차



이사갈 준비하는 여러분들, 지금 정신 없는거 제가 잘 알아요.



냉장고 청소 해야지

폐기물 스티커 준비해야지

우편물 이전신청 해야지

관리비 정산 해야지



당장 할 일이 얼마나 많아요, 안그래요?



그런데요?



그렇다고 인터넷 이전설치를 준비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인터넷 이전설치 과정을 대충 처리해버리게 되면, 장비 분실로 예전 우리 엄마처럼 거액의 위약금을 물어 주게 될 수도 있고, 또 이전설치가 일주일 이상 지연될 수도 있단 말이죠?


이번 페이지에서는 이사갈 때, (1) 인터넷 이전설치를 하는 과정을 완벽하게 체크하고, 정확한 (2) 인터넷 이전설치 비용은 얼마인지, 혹시 (3) 이전설치 비용을 안내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서 철저하게 분석해볼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시기 바랄께요?





인터넷 이전설치 과정


인터넷 이전설치는 총 3단계로 나뉘어져요.


1단계 - 인터넷 이전설치 신청하기


일단 인터넷 이전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통신사한테 ‘나 이사 가니까, 이전설치 하겠다.’고 신고를 해야되잖아요?



이 때, 중요한 것이

이전설치 신청 시기에요.



아시겠지만, 설치기사님들은 예약 스케쥴에 따라서 움직이기 때문에, 오늘 신청한다고 오늘 와서 설치해주시는게 아니란 말이에요?



잘 들으세요?



일반적으로, 최소 7일 전에는 이전설치 예약을 하셔야 원하는 날짜에 설치하는 것이 가능해요. 한편, ‘2주 전에는 이전설치 신청해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건 이사가 몰리는 시즌인 2월 달 얘기 거든요?


조금 보수적으로 잡아서


  • 12~2월, 8월 : 2주전 이전설치 신청

  • 3~7월, 9월~ 11월 : 1주전 이전설치 신청


해주시면, 거의 무조건 원하는 날짜에 이전설치 하는 것이 가능하실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그런데, 이전설치 신청은

어떻게 하는거냐구요?



이전설치를 신청 하는 방법은 고객센터에 전화하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통신사 어플로 신청하기가 있는데, 저는 전화 신청 아니면, 불안해 하는 날사람이니까, 고객센터에 전화하기를 기준으로 설명 드려볼께요?



  • KT 이전설치 신청


KT에서 이전설치를 하실 때는, 스마트폰의 경우, (지역번호) + 100번을 눌러주시면 되구요?

(예시 : 서울인간의 경우, 02-100)


집전화의 경우, 지역에 상관 없이 100번을 눌러주시면 되거든요?

(예시 : 제주도 사람이라도, 그냥 100)


전화를 걸어주시면, ARS의 음성에 따라서,



3번(설치변경, 요금 등 일반문의)

3번(이사, 설치장소 변경)



을 눌러주시게 되면?


잠시 뒤, 이전신청 부서의 상담원이 나와서, 이전설치 신청을 도와드릴꺼에요.



  • SK 이전설치 신청


SK인터넷의 경우, 모바일, 집전화 상관없이, 106번을 눌러주시면, 고객센터에 연결할 수 있어요.


전화를 걸어주시면, ARS의 음성에 따라서,



1번 (요금 및 일반문의)

2번(이사 및 가정 내 PC이동)



을 눌러주시게 되면?


잠시 뒤, 이전신청 부서의 상담원이 나와서, 이전설치 신청을 도와드릴꺼에요.



  • U+ 이전설치 신청


U+의 경우도, 국번없이 101번을 눌러주시기만 하면, 고객센터에 연결할 수 있지요.


전화를 걸어주시면, ARS의 음성에 따라서,



4번(이사 및 각종 변경 문의)

1번(이사관련 문의 및 접수)



을 눌러주시게 되면?


잠시 뒤, 이전신청 부서의 상담원이 나와서, 이전설치 신청을 도와드릴꺼에요.



자, 통신사를 통해서, 이전설치 신청을 하시게 되면? 다음으로 할 일은 인터넷 통신장비를 챙겨두는 일이에요.



2단계 - 인터넷 통신장비 포장하기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뎀이니, 공유기니 하는 인터넷 통신장비가 필요하잖아요?



그런데요?


이전설치를 할 때는

기사님이 오셔서 이 장비를

회수해 가는게 아니에요.



통신장비는 이사가기 전에, (1) 내가 챙겨서 보관 해뒀다가? 이사를 가서, (2) 기사님이 내가 가져온 장비로 재설치를 하는 방식이란 말이죠?


가끔보면, 기사님이 오셔서 회수해가는 줄 알고, 통신장비 내팽개치고 이사 가버리는 우리 엄마 같은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장비를 분실한 것으로 취급 되서, 우리 엄마처럼 거액의 위약금을 물어줘야 하니까, 절대 까먹지 마시기 바랄께요?



아무튼



여러분이 이사 가기전에 챙겨주셔야 하는 장비는 크게 3가지가 있거든요?





  • 모뎀 (또는 광허브) : 주로 컴퓨터 옆, TV 옆 또는 신발장 뒷편 통신단자함에 있습니다.





  • 공유기 : 와이파이가 설치된 경우에만 존재합니다. 주로 컴퓨터 옆, TV 옆 또는 드물게 신발장 뒷편 통신단자함에 있습니다.





  • 셋톱박스 : 통신사 TV를 신청한 경우에만 존재합니다. 주로 TV 옆에 있습니다.



위에 해당하는 통신장비들을 집안 내부에서 모조리 찾아내서, 이삿짐 상자에 넣어 주셔야 된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참고로, 콘센트케이블,셋톱박스 리모콘분실 시, 위약금의 대상이 되니까, 빼먹지 말고 모조리 챙겨주시구요.



네? 컴맹이라서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다구요?



그렇다면, 통신사 고객센터(KT : 100번, SK : 106번, U+ : 101번)에 전화하셔서 “제가 컴퓨터 같은걸 잘 몰라서, 통신장비를 회수하지 못한다”고 말씀해주시겠어요?


이 경우, 통신사에서 기사님을 여러분 집으로 보내서, 통신장비 회수를 도와주는데, 이 때는 별도의 출장비가 청구되지 않으므로, 부담을 갖으실 필요는 없겠습니당-!



3단계 - 이전설치 완료하기



자,

통신장비를 이삿짐에 넣고

이사를 완료했다면?



이제 남은건 기사님이 오셔서, 내가 가져온 통신장비로 인터넷을 설치하는 것 뿐이죠?


남은 일은 어차피 기사님이 다 하실테니까, 여러분들이 딱히 해야할 일은 없는데…



다만



기사님이 방문하실 때, 여러분들은 반드시 집에 있어야 해요.


가끔, 겁도 없이 “열쇠 안잠굴테니, 와서 설치 해놓고 가세요”라고 요청 하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아니,저도 그런 쌍팔년도 마인드 디게 좋아하긴 하는데, 기사님 입장에서는 괜히 물건이라도 하나 없어졌다간, 도둑으로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없는 집에서 인터넷 설치하는건 원칙적으로 거부한단 말이죠?



만약, 정- 시간이 안되서

도저히 집에 있을 수 없다면



가족이나 지인한테 부탁하시는 방법이 있긴 해요.


어차피, 집에 사람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기사님이 물건을 훔치지 않았다’는 것을 보증해 줄 책임자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거든요?



그래서


나 대신 집 지키는 사람이

가족이든, 지인이든,

동네 노숙자 아저씨든,

상관 없다는거에요



어차피, 만에 하나 물건이 없어져도, 책임은 기사님이 아니라, 내가 집 좀 봐달라고 부탁한 사람한테 있는거니까요.



어쨌든



이렇게 기사님이 이전설치를 완료하시면 모든 과정은 끝나게 됩니다-!



인터넷 이전설치 비용



그런데, 그거 아세요?



이러한 이전설치는 무료가 아니에요.


사실, 예전에는 7~8년 전만 해도,“예전 통신사는 이전설치비 안받았다.” “다음 약정끝날 때 인터넷 해지하겠다”는 식으로 겁박(!) 하면, 이전설치비를 막 깎아주고 그랬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얄짤 없어요.



요즘에는 통신 3사 모두, 어떠한 경우에라도 무조건 이전설치 비용은 따박따박 다 받아간단 말이죠?



네? 그럼 얼마나

받아가냐구요?



다음의 표를 참고 해주시겠어요?





과거에는 통신사마다 이전설치비에 차이가 있었는데, 지금은 통신 3사 모두,


  • 인터넷 : 27,500원

  • 인터넷 + TV : 38,500원


으로 통일 되어 있어요.



네? 그런데 혹시

이런 이전설치비를

안내는 법은 없냐구요?



이전설치비 안내는법?


사실 딱 하나 방법이 있는데…



조건이 괴팍해요.



이전설치비를 안내는 가장 유명한 방법 중에 하나는, ‘이전설치와 함께 인터넷 재약정을 하는 것’이거든요?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재약정 시즌’은 요?



평소에는 ‘갑’질이나 해대던, 통신사들이 갑자기 ‘을’이 되어 버리는 유일한 시즌이란 말이죠?


이 시기의 통신사는 ‘요금 50% 까준다’ , ‘셋톱박스 최신형으로 바꿔준다’ 평소에 갖고싶던거 다 사주는 사장님처럼 굴기 때문에?



이전설치비 빼주는거?

일도 아니에요.



때문에, 만약 이전설치비를 감면 받고 싶다면,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 것이, 약정이 끝나서, 재약정을 하는 상황이라는 거죠.


단, 이전설치비를 빼주는 사례가 있긴 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센터 재량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가능한건 아니라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게다가



애초에 재약정은 혜택 자체가 약하다는 점도 문제에요.


어차피, 약정이 끝난 상태라면, 거액의 현금사은품을 받아가면서, 다른 통신사로 신규가입 할 수 있다는 뜻인데, 뭐하러 재약정을 받아요?



게다가,

최소 일주일이나 걸리는

이전설치와 다르게,



신규가입의 경우 업무처리 우선순위가 높아서, 아무리 늦어도 신청일 기준 2일 안에 설치가 가능해요.


그러므로, 이사를 가시는 분들 중에, ‘확인해 봤더니 기존인터넷의 약정이 끝난 상태’이신 분들의 경우, 이번기회에 다른 통신사로 신규가입을 해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는 거죠.


만약, 이렇게 다른 통신사로 신규가입을 해버린다면, 이 때 중요한 것은 현금사은품을 최대한 많이 받아내는 것이거든요?


현금사은품을 최대한 많이 받아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찾아내야 되는데,



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때문에, 전반적으로 현금사은품 시세가 떨어지는 시기에도, 업계 최고수준의 현금사은품을 받아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만약, 인터넷 신규가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도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아무튼



인터넷 이전설치를 하실 때는 약정이 끝났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체크 해주시고, 여러분들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방법을 선택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