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클리앙 한번 보세요.
“나 VPN 쓴다.”고 말하는 순간, “무료 VPN 같은거 함부로 쓰지마라"는 꼰대훈계질이 시작된단 말이에요?
그런데요?
“왜 무료 VPN을 쓰면 안되냐"고 물어보면, 꼰대 아저씨들은 “보안에 위험하니까 쓰지마라"는 식으로 답변 하거든요?
여러분들
이걸로 납득이 가세요?
아니, 실제로 무료 VPN을 썼다가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사례를 가져와야, “아- 정말 무료 VPN은 쓰면 안되는구나” 할 거 아니에요, 안그래요?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1) 무료 VPN을 쓰면 안되는 이유와 (2) 실제 피해사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거든요? 최대한 자세하게 알아볼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Sensor Tower 사건
유명한 무료 VPN 사건으로는 Sensor Tower 사건이라는게 있어요. Sensor Tower는 무료 스마트폰 VPN을 20개 정도 출시한 어플리케이션 회사거든요?
그런데, 몇년 전…
이 회사에서 출시한 대부분의 VPN에 루트 인증서(Root Certificate)가 설치되어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지요.
루트 인증서가 뭐냐?
쉽게 말하면, ‘내가 어플리케이션과 주고받는 모든 데이터를 회사 측에 보여주겠다.’고 선언하는 일종의 노예계약서와 같은 데이터 파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게 실제로
‘루트 인증서’ 파일임)
워낙- 말도안되는 수준의
권한을 부여하는 인증서
이다 보니…
우리가 흔히 쓰는 엑셀이나 포토샵 같은 어플리케이션등은 절대로 루트 인증서의 설치를 요구하지 않구요? 회사에서 지급하는 업무용 노트북에 설치해서, 회사가 직원을 감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루트 인증서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Sensor Tower 측
변명이 가관이에요.
Sensor Tower는 “루트 인증서를 설치한 것은 맞지만, 모든 데이터는 익명으로 처리되었기에, 범죄에 악용될 수는 없다.”라고 밝히고 있단 말이죠?
개소리에요.
애초에 무료 VPN이라는 물건은 대부분 중국, 홍콩, 싱가폴 같은 곳에서 출시하기 때문에- 범죄를 일으킬 경우, 이를 철저하게 수사할 공공기관 자체가 없어요.
현재로서는
‘모든 데이터가 익명 처리되었다.’고 해도- 이를 마땅히 증명할 방법이 없고, Sensor Tower측에서도 이를 알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Sensor Tower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셔야 되요. (애초에 루트 인증서는 최고 수준의 보안 권한이라서, 이유없이 설치할 물건이 아님.)
네? 그런데 구체적인
피해사례는 없지 않냐구요?
당연히 피해사례가 있을 수가 없죠.
왜냐?
Sensor Tower 같은 회사들이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루트 인증서를 심어놓았다고 해도, 아무나 해킹하고 다니는건 아니거든요.
아니, 애초에
무료 VPN으로 야동이나 보는 코딱지들의 스마트폰을 Sensor Tower 같은 회사들이 뭐하러 해킹 하겠어요?
모든 사람들을
해킹할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수많은 루트 인증서를 사용하는 해커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이용자를 해킹한다면- 결국 ISP(통신사) 차원에서 움직일 수 밖에 없고? 이는 사회적 이슈가 되기 때문에 해킹하는 측 매우 불리해진단 말이죠?
때문에
루트 인증서를 사용하는 해커들은, 여러 이용자를 해킹하는 것이 아니라, ‘해킹할만한 가치가 있는’ 소수의 이용자에 집중하죠.
네? 그렇다면
‘해킹할만한 가치가 있는’
소수의 이용자가 누구냐구요?
바로, 비트코인같은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는 사람, 또는 금전적으로 가치가 있는 수준의 게임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해요.
실제 해킹사례
아래의 참고자료을 한번 꼼꼼히 읽어 보시겠어요?
이 분은 바이낸스(가상화폐 거래소)에서 1억 2천만원 정도의 금액을 해킹으로 도둑맞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셨는데… (근데 1억 2천만원 털리면 분석이고 자시고 멘탈 터질거 같은데…?)
이 분도 언급하셨지만, 해킹은 ‘해커한테 권한을 얼마나 주느냐’의 싸움이고?
결론적으로 자신이 사용했던 무료 VPN을 의심했죠.
네, 맞아요.
이 경우에도- 무료 VPN이 이용자 몰래 컴퓨터에 루트 인증서를 심어놓았고? 이것이 작동하여 해킹을 일으켰다는 거죠.
네, 눈치채셨죠?
Sensor Tower 뿐만이 아니에요. 대부분의 무료 VPN들은 루트 인증서를 설치해놓고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범죄에 이용하고 있어요.
제발 무료 VPN
같은거 쓰지마세요.
지금 당장은 해킹을 당하지 않으시겠죠.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점점 여러분의 자산이 늘어가고, 통장의 잔고가 늘어 갈수록 루트 인증서를 손에 쥐고 있는 해커들은 여러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거에요.
그리고 통장잔고가
일정수준을 넘는 순간?
때를 기다렸다는 듯이 여러분의 재산을 낚아채가는거에요.
대처방안
네, 지금 당장 무료 VPN을 쓰더라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여러분은 돈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이것이 습관이 된다면- 결국 5년, 10년 뒤, 언젠가는 뒷통수를 맞게되는 구조란 말이에요?
때문에
최소한 저렴한 유료 VPN이라도 쓰라는거에요.
네? 루트인증서 설치 안하는
VPN은 어떤게 있냐구요?
여러분들한테는 가격이 제일 중요할테니까, 가격으로 알려드릴께요?
만약 여러분들이 가격을 제일 중시 하신다면, 서프샤크 VPN을 추천드려요. 얘는 메이저급 유료 VPN 주제에 월 2,900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의 VPN이거든요?
속도가 약간 느린게
흠이긴 하지만,
사실- 웹사이트에서 영상 스트리밍을 하는 정도의 경우에는 전혀 체감 할 수 없고, 토렌트나 일부 온라인게임에서나 조금 느리다고 느껴질 수 있는 정도죠.
그러므로,
VPN을 대부분 영상 스트리밍에 이용 하신다면 서프샤크 VPN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보여져요.
참고로, 제가 얼마전에 정식으로 SurfShark VPN Advisor 라이센스를 취득했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할 경우, + 2개월 추가혜택을 받아내실 수 있거든요? (공식 홈페이지로 가입하면 혜택안줌)
만약 조금이라도 혜택을 더 받아가면서 서프샤크 VPN에 가입하고 싶다면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반면 조금 더 성능이 좋은 VPN을 원하신다면, 노드 VPN을 추천드려요.
노드 VPN은
가격이 더 비싼만큼
확실히- 다른 VPN에 비해서, 훨씬 더 뛰어난 수준의 속도를 보여준단 말이죠? (전체적으로 대역폭과 반응속도가 타 VPN보다 뛰어난 편임)
(미국서버를 기준으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줌)
게다가, ✔️우회성능이나 ✔️안정성에 있어서도 탑클래스이기 때문에 ‘VPN으로 우회결제 하려고 했더니, VPN 차단 당했다.’ 싶은 순간에도 노드 VPN 만큼은 우회에 성공하는 경우가 정말 많죠.
즉,
VPN 의존도가 높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노드 VPN이 쓸만하다 이거에요.
마찬가지로 저는 Nord VPN Advisor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거든요? 노드 VPN의 할인 이벤트는 숨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위의 링크는,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최저가의 할인 이벤트 가격’ 표시해 준단 말이죠?
만약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노드 VPN을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진짜 제가 요즘 느끼는게
뭔줄 아세요?
사이버범죄의 수준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데, 정부들은 진짜 손 놓고 있어요. 아니, 무료 VPN 때문에 수억원씩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테스크포스 조차 제대로 만들어놓지 않았다는게 말이나 되요?
진짜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는 사회에요.
예전에 동네에 도둑놈들 들끓었을 때는 동네경찰이 도둑 잡아주기라도 했지, 요즘은 국경을 넘어선 사이버 범죄가 메인이기 때문에 이제 정부한테 뭘 기대하시면 안된다니까요?
아셨죠?
일단은 무료 VPN을 사용하지 않는 것 부터 시작하세요. (그리고, 어지간하면 컴퓨터를 맥북으로 바꾸세요)
아무쪼록
이번 페이지를 통해서, 왜 무료 VPN을 쓰면 안되는지에 대한 확실한 대답이 되셨길 바랄게요?
이상 정보흠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