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자동차를 바꾸셨다구요?
네, 기분 째지시는 거 알아요. 그런데 아직 째지지 마세요. 구청에 차량신고도 하고, 자동차보험 회사에 연락도 하고, 아직 할일이 산더미 잖아요?
걱정마세요.
그 산더미 같은 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도록, 저희 보험픽셀이 도와드릴께요. 이번시간에는 "자동차를 새로 바꿨을 때" 보험 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즉, 자동차보험 차량변경에 대해서 알아봐요, 우리.
차량변경이란?
여러분들, 처음 자동차보험 가입했을 때를 한번 떠올려 보세요. 그때 막, 이것저것 서류를 작성하면서, 내 자동차의 모델이 무엇인지도 적어놓지 않으셨나요?
네, 무조건 적었을거에요.
왜냐, 내 자동차의 모델이 무엇인지는 자동차보험료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당연히 기존 자동차보험에는 기존 나의 자동차의 모델이 적혀있을거란 말이죠.
그런데, 새차를 뽑게 되면?
기존 자동차보험 서류의 내용과 내 자동차의 차종이 일치하지 않아서, 계약 자체가 무효가 되버린단 말이에요?
이 경우, 여러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두가지가 있어요.
다른 자동차보험을 새로 가입한다.
기존의 자동차보험에 차량변경을 한다.
네 그럼, 새로 가입과 차량변경, 둘 중에 어떤게 더 유리하냐구요?
차량변경은 유리할까?
기존 보험사는 "무조건 차량변경이 유리"하다고 말해요. 당연한거잖아요? 차량변경은 기존 고객을 계속 유지시킨다는 뜻인데, 미쳤다고 다른 보험사로 도망가게 새로 가입을 권유하겠어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차량변경이 불리할 수 밖에 없어요. 왜냐?
각 자동차 보험사 마다,
주력 차종이라는게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이게 뭐냐구요?
예를 들어서, A보험사는 SM6 차주들에게 좀 더 보험료를 저렴하게 해주고, B보험사는 아반떼 차주들에게 더 저렴하게 해주는 식으로, 각각의 자동차보험사들이 특히나 밀어주는 차종이 존재한다는 거거든요?
즉, 기존 자동차의 경우에는 지금의 보험이 저렴했을지 몰라도? 내가 산 새 차에는 높은 보험요율이 적용될 수도 있다는 말이죠?
지금 보험사 그동안 저렴했다고,
당연히 믿고 차량대체 했는데?
차종이 달라서
평균보다 비싼 보험료 물면,
억울한 일이잖아요?
잘 들으세요? 차를 바꿨다는건? 이번기회에 위약금 한 푼 내지 않고 기존의 자동차보험 계약을 갈아 엎을 수 있는 찬스라는 뜻이기도 해요.
물론 기존의 자동차보험이 만족스러웠다면 차량변경는 좋은 방법이지만, 만약, 대충 알아보고 가입했었다면? 엄청 좋은 기회 아니겠어요?
때문에, 차량변경을 하셨다면, 이번기회에 내가 새로 산 차종을 가장 우대해주는 보험사의 보험으로 바꿔버리시는걸 좀 더 추천드려요.
네? 그럼,
내 차종을 우대해주는 보험사는
어디서 찾을 수 있냐구요?
그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는 단순히 가장 저렴한 보험사가 아니라, 내 차종에 맞는 최대할인폭 보험사를 찾아주기 때문에 차량변경 하시는 분들한테 이득이 될 수 있다는거죠.
(※ 주의사항 : 신청 하실 때, 차종을 입력하지 않으면, 보험료 분석에 시간이 더 걸리게 되요! 센터가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차종을 반드시 적어주시길 바랄께요?)
아무쪼록 이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를 통해서, 절대 손해보지 마시고? 꼭 제대로 된 자동차보험 가입하시길 바랄께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기존의 자동차보험이 너무 마음에 든다면?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그냥 기존의 자동차보험은 유지한채로 차량변경을 이용하시면 되겠죠?
단, 차량변경에도 조건이 있어요.
차량변경에도 조건이 있다.
1. 피보험자가 동일해야 해요
반드시 피보험자가 동일해야 해요. 이건 당연한거잖아요?
계약은 안바뀌고
차만 바뀌는게
차량변경이죠?
그런데, 갑자기 "오늘부터 이 차는, 나 대신 내 와이프가 쓸겁니다." 하고, 멋대로 계약 내용 바꿔버리면 되요, 안되요?
즉, 자동차 바뀐거 빼고
다른 내용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피보험자가 동일해야 한다는 거에요.
2, 차종이 동일해야 해요.
모닝 타고 다니던 고객이, 갑자기 "오늘부터 화물운전 한다"고 10톤 트럭 끌고 와서 차량변경 해달라고 땡깡 부려도?
보험사는 차량변경을 해주지 않아요.
애초에 화물트럭과 승용차는 보험 약관 부터 다르기 때문에, 차량변경 해봤자 보험 자체가 성립되질 않거든요?
네? 그럼 정확히 어떤 차종끼리만
차량변경이 가능하냐구요?
이에 대해서는 아까 라면 먹으면서 만든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시겠어요?
단, 위의 표는 참고자료로서,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각 보험사에 문의해주세요?
자, 이렇게 위의 조건들을 충족 하신다면, 돈을 준비 하신 다음 차량변경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네? 뜬금없이
돈은 왜 준비하냐구요?
차량변경은 공짜가 아니다.
한번 생각해보세요?
2008년식 모닝을
끌고 다니던 고객이,
갑자기 테슬라를
끌고 나타나서는
차량변경 해달래요.
여러분이 보험사라면 "아 예 알겠습니다." 하고 그냥 차량변경만 해주고 끝내시겠어요?
경차 값의 보험료만 내던 고객이
외제차 몰다가 사고나면
당연히?
보험사의 손해죠?
경차와 외제차는 수리비 자체가 다르잖아요? 때문에? 보험료도 다르게 책정되서
, 차량변경을 하게 되면, 보험료에 변동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거에요.
즉, 내 차의 상태에 따라서
보험료가
추가로 더 청구 되거나,
반대로, 기존 보험료를
환급 받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요.
이점은 분명하게 인지를 하고 차량변경을 진행해주셔야겠죠?
차량변경을 하면 기존 자동차는 어떻게될까?
만약 이미 기존의 자동차 팔아넘기셨다면, 내 알바 아니에요. (자동차 사간 놈이 처리해야지 그걸 왜 내가 신경써요?) 하지만, 만약 차량변경이 끝났는데도 기존 자동차를 아직 갖고 계시다면?
기존 자동차는
무보험 자동차가 되고,
과태료의 대상이 되버려요.
차량변경 이후 15일 까지는 기존 자동차에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15일이 경과하면 얄짤없이 과태료가 부과되니 주의하시구요?
15일 이전의 경우, 차량의 운전 자체는 가능하지만, 혹시라도 사고가 날 경우, 무보험 자동차로 처리되기 때문에, 사고 나면 내가 독박 쓰니까, 차량변경 이후로 기존 자동차는 우리 쳐다보지도 않기로 해요?
아무쪼록, 차량변경과 관련된 여러 관련사항 모두 체크하시고, 설령 차량변경을 하시더라도 절대 손해보는 일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 기사에서 만나기로 해요! 안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