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정보흠

중고차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주의해야 될 사항


솔직히 말해서 '중고차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나, 신차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나' 달라봤자 얼마나 다르겠어요. 중고차라고 해서 막, "신체포기각서 써라" 이러진 않을거 아니에요?



그.러.나.



분명히 중고차로 자동차보험을 가입 할 때, 염두해 둬야할 몇몇 포인트들이 있고?


이런 디테일을 잡아 줘야지만, 이 각박한 세상에서 손해 안보고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거 아니겠어요?



그래서 보험픽셀이 준비했어요.



중고차 구매를 앞두신 분들을 위해, 중고차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을 정리해볼께요?







목차




보험가입을 먼저해라



그거 아세요?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는, 딜러에게 차키를 넘겨받기 전에 반드시 보험을 먼저 가입 하셔야 되요.



네? 빨리 보험 가입시키고 싶어서

괜히 재촉하는거 아니냐구요?



왜 이러세요, 저희 돈 못벌어서 밥은 굶어도 그런 질 떨어지는 짓은 안해요.



중고차를 인수 받으려면,

명의이전을 해야되잖아요?



그런데, 문제는 미리 자동차보험에 가입해놓지 않으면, 명의이전 자체를 못하도록 전산 상으로 아예 막아놨다는 거에요.


그러므로? 자동차보험을 먼저 가입하지 않고서는 딜러가 차 키를 주고 싶어도 줄 수가 없다는거죠.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렇다면, 결국 중고차 구매과정



(1) 중고차 계약
↓
(2) 자동차보험 가입
↓
(3) 중고차 인계


위와 같이 될거 아니에요?



그런데요?



문제는 대부분의 중고차 구매는 당일출고가 일반적이라는 사실이에요.


즉, (1) 계약 하고, (2) 보험 가입 하고, (3) 중고차 인수인계 받고의 과정을 하루만에 전부 처리해야된다는 뜻인데,



이렇게 되면?



중고차 계약하는것만으로도 정신 없어서, 자동차보험도 그 자리에서 막 개판으로 날려서 가입하게 될 거 아니에요, 그쵸?


자동차보험이라는게 아무래도 연 100만원은 꼬박꼬박 내는 상품이기 때문에, 어떤 보험을 넣고 어떤 보험을 뺄지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개판 날림으로 가입을 해버리게 되면, 보험설계 부터 무너져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거에요.



그럼 중고차의 경우

도대체 가입을 어떻게 해야되느냐?



방법이 하나 있어요.


자동차보험은 반드시 ✔중고차 계약을 하지 않아도, 먼저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게 가능하거든요?


게다가 ✔자동차보험은 15일 이내에 청약을 취소하는게 가능하단 말이죠?



이 두가지를 특징을 이용하면?



먼저, 중고차 매장에 방문하기 전에 구매하려고 점찍어 놓은 중고차의 차량 등록증 사본을 중고차 딜러에게 미리 받아서, 집에서 미리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다음,



매장에 방문해서 자동차 계약을 하면?



당일출고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도 미리 세세하게 가입하는게 가능하다는거죠.


혹시나 이렇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세세한 디테일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모르시겠다면, 저희 보험픽셀의 협력업체와 함께해주지 않으시겠어요?


저렴한 다이렉트 보험을, 각각의 개개인에 맞춰서 어떤 특약이 필요하고, 어떤 특약이 필요 없는지 하나하나 셋팅해드리고 있거든요?





혹시 자동차보험 가입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위의 바로가기를 한번 참고하길 부탁드릴께요?




기존 자차가입 여부는 무시하라


중고차 구매 얘기 나오면, 꼭 이렇게 훈수 두시는 분들이 있어요.



"전 주인이 자기차량손해 보험 가입했는지

꼭 조회해봐, 안그러면 나중에 큰일난다?"



라면서, 전형적인 꼰대식 조언을 한단 말이에요?


이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기존에 자기차량손해를 가입 안해놨으면, 보험처리를 해서 수리를 했는지 안했는지 조회가 안되기 때문에, 그런 믿을 수 없는 중고차는 구매하면 안된다.'


는 논리거든요?



네, 물론 자기차량손해 가입여부가

중고차를 고르는

하나의 기준이 되는건 맞아요.



그런데 그건 아세요? 어차피 모든 중고차들은 딜러의 손에 넘어가기 전에 반드시 성능점검장의 검사를 받아서, 기존에 수리내역이 있는지, 체크를 해야되요.



설령 자기차량손해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서,

보험처리 이력이 남지 않는다고 해도?



애초에 성능점검장의 눈을 피하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기차량손해 보험의 가입 여부가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죠.



네? 성능점검장 정말 믿을 수 있냐구요?


딜러랑 짜고쳐서

수리내역 없는 척하면 어쩌냐구요?



네, 걱정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해요. 여기가 어디에요? 서로 뒷통수 안치면 섭섭한 대한민국이잖아요?


그런데요? 만약 수리내역을 감췄다가 나중에 사실이 밝혀지게 되면, 성능점검장은 자신이 점검실수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고, 반드시 전액을 보상해야만 하거든요?



즉, 애초에 딜러와 성능점검장이

짜고치기가 어려운 환경이라는거죠.



그러므로 괜히 자기차량손해 보험 가입 안되있다는 이유만으로 좋은 중고차 매물 놓치는 일은 없으시길 바랄께요?




자차 가입은 신중해라


만약 중고차를 구매하셨다면, 자기차량손해 보험은 어지간하면 가입하지 않으시는게 좋아요.



네? 왜 가입하지 말라는거냐구요?



자기차량손해 보험이 뭐하는 보험이에요? 내 차가 고장났을 때, 수리비가 나오는 보험이잖아요?


비슷한 스마트폰 보험을 예로 들어볼까요?



여러분 만약에, 제가

중고 갤럭시S9의 파손보험에

가입하라고 말하면 가입할꺼에요?


가입 안하죠?



왜냐? 너무 오래된 기종이기 때문에, 박살나면 아깝긴 하지만, 그렇게 까지 큰 손해는 아니잖아요?


반면, 어제 출시한 최신기종 아이폰의 경우? 박살나면 꽤나 서럽기 때문에, 충분히 구매자 입장에서는 파손보험을 가입해볼하다는거죠.



즉, 잘난척 해가면서 전문용어로 설명하면,

'중고차는 차량기준가액이 낮기 때문에'



신차에 비해서 자기차량손해 보험이 그렇게 까지 매력적인 보험은 아니라는거에요.



물론, 중고차라고 해서,

모두 같은 차는 아니잖아요?



1년 된 중고차도 있을 것이고, 10년 된 중고차도 있을텐데, 이 둘을 똑같이 취급해서 무조건 자기차량손해 보험에 가입하지 말라고는 말하지 않을게요.


그러나, 결국 연식이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자기차량손해 보험의 매력은 떨어진다는 점 만큼은 사실이므로, 자기차량손해 보험 가입여부를 고민하실 때, 이점, 참고가 되시길 바랄께요?




차량대체를 노려라


만약 기존에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자동차보험을 새로 가입하는게 아니라, 차량대체를 해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어요.



차량대체

기존의 자동차보험은 유지한 채로

차량만 다른 차로 바꾸는거 거든요?



이렇게 되면, 기존에 쌓아왔던 마일리지나 각종 할인혜택들을 새로 구매할 중고차에서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고객을 노리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유용하단 말이죠?


다만, 문제는 차종에 따라서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다르다는 점인데, 만약 내가 새로바꾸려는 중고차의 보험료가 지금 이용하고 있는 보험사에서는 비싼 편이라면?



이건 오히려 손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므로, 차량대체를 할 경우, 나에게 손해는 없는지 확실하게 사전에 체크를 하고, 차량대체를 진행 해야한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오늘의 기사는 어떠셨어요?



분명히 신차나 중고차나 자동차보험 가입은 똑같지만, 디테일을 잡아보면, 꽤나 신경쓸 부분이 여럿 보이시죠?


남들보다 디테일 해야 손해 안보는 세상이에요. 부디 이번 기사를 읽으신 분들은 손해 안보시고 기분좋게 자동차보험 가입하시길 빌어봐요.


이상, 보험픽셀인꿍이였습니다-!🙃




bottom of page